즐겨찾기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

교육프로그램

  • 기타비주얼
 
  경영혁신활동
 경영혁신이란?  Six Sigma   BSC(Balanced Score Card)   MB모델  ㅣ  TQM과 TQS  ㅣ  경영혁신프로세스 
 
 ① 정의
  1980년대 중반에 들어 최악의 경제 상황에 직면 한 미국은 말콤 볼드리지의 제안에 의해 미국기업의 종합적 품질경영을 촉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말콤 볼드리지 국가품질개선법’을 입법화하여 MB상을 제정하였다.
미국이 MB상을 입안한 것은, 가장 중요한 경쟁력 중에 하나인 품질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품질 우수성에 대한 요구사항을 명시화하고, 성공적인 품질전략의 실행에서 얻어진 이익 및 효과에 대한 정보를 기업들이 공유하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MB상의 가장 큰 특징은 민간과 정부 간의 강력한 협력관계 구축에 있다. 이는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된 국가품질상의 가장 중요한 성공요소로 평가되고 있다.
MB 기준은 경영품질이 탁월한 기업에게 주는 상의 심사기준이지만 그 이상의 의미가 있다. MB 모델은 경영품질의 공인된 세계기준으로서 많은 기업들에게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자기평가기준인 동시에 종합적 품질경영의 교과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MB 모델이 기업경영의 다양한 메커니즘을 유기적, 시스템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정교하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② MB상 평가기준(제조업.서비스업 부문)
 

범주(Category)

심사항목(Item) 배점
리더십
1-1 조직의 리더십
1-2 사회적 책임과 시민의식
70
50
120
전략계획 2-1 전략개발
2-2 전략전개
40
45
85

고객 및 시장 중시

3-1 고객과 시장지식
3-2 고객만족과 고객관계
40
45
85

정보와 분석

4-1 조직성과의 측정
4-2 조직성과의 분석
40
45
85

인적자원 중시

5-1 업무 시스템
5-2 종업원 교육.훈련.개발
5-3 종업원 복지 및 만족
35
25
25
85
프로세스관리 6-1 가치창조 프로세스
6-2 지원 프로세스.운용계획
40
45
85
사업성과 7-1 생산.서비스 성과
7-2 고객중심 성과
7-3 재무 및 시장성과
7-4 인적자원 성과
7-5 조직적 유효성 성과
7-6 리더십.사회적 책임성과
100
70
70
70
70
70
450
7가지 범주

19개 항목

1,000 1,000
   
 ③ MB상 선정 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