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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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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SC(Balanced Score Card)

 
  경영혁신활동
 경영혁신이란?  Six Sigma   BSC(Balanced Score Card)   MB모델  ㅣ  TQM과 TQS  ㅣ  경영혁신프로세스 
 
 ① 정의
  BSC는 재무적 성과측정치의 한계를 극복하고 비재무적 성과측정치를 그 시스템에 포함하여 전략의 효과적인 실행을 강조하기 위해서 Kaplan과 Norton에 의해서 개발된 성과측정시스템이다.
전략레벨과 실행레벨로 분류하여 비전, 전략, 목표, 전략적 목표달성을 위한 핵심성공요소를 구성하고 경영성과를 어떻게 측정할 지 주요성과지표(KPI)를 정하여 기업의 비전을 전략수준에서 하부조직까지의 구체적 실행을 관리하는데 탁월하게 활용할 수 있다.
 
  BSC의 목표와 측정치들은 조직의 비전과 전략으로부터 도출된다.
이 목표와 측정치는 다음의 4가지 관점에서 조직의 성과를 조망해 볼 수 있게 해준다.
 
 ② BSC 지표분석
 

범주(Category)

유형2 (시장경쟁체재 도입)
재무적인 관점 1-1 재무의 건전성
1-2 수익성(경상/순이익율)
1-3 성장성(매출액증가율)
1-4 안정성(부채/유동비률)
1-5 생산성(종업원 1인당 수입)
고객(이해관계자)관점 2-1 고객만족정도(customer satisfaction)
2-2 고객유지율(customer retention)
2-3 매출증가율(dealer profit growth)
2-4 내부 종업원
2-5 공급자(협력업체)
2-6 외부기관과의 파트너쉽
내부프로세스관점 3-1 생산품 생산 프로세스관리
3-2 생산품납품프로세스관리
3-3 서비스(제품)인지도,
3-4 고객 및 공급업체 정보관리
3-5 프로세스개선을 위한 고객피드백 추진
학습 및 성장 관점 4-1 경영자의 경영철학
4-2 사회적목적 실현 실적
4-3 시장 및 고객의 요구사항반영
4-4 직원교육훈련
4-5 직원만족도(employee satisfaction)
4-6 전략이행정도(Strategic system milestones)
4가지범주

22개 항목

  BSC를 구성하는 측정 지표들은 조직의 구성원들이 회사 전체의 비전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설계된다.
즉 기업 전략의 구체적 행동지침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종합적이고 다차원적인 경영관리를 위해 회계적 관점을 포함한 비재무적 관점인 고객의 관점, 내부 비즈니스의 관점, 학습과 성장의 관점에서 목표와 측정지표를 도출해 구성원들이 회사의 전략적인 목표와 부합하여 활동하는지 측정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③ BSC 구축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