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

교육프로그램

  • 002

사회적기업의 정의

 
  사회적기업
 사회적기업의 정의  우리나라 사회적기업 도입배경   사회적기업의 위치 ㅣ   사회적기업의 서비스 위치
 
 사회적기업의 대상사무  사회적기업 추진 의사결정 모델   사회적기업의 목적 사회적기업 추진시 점검사항
 
 사회적기업 추진절차  사회적기업 인증절차    사회적기업과 계약  사회적기업의 서비스 공급원가
 
 사회적기업의 성과평가

 
사회적기업이란?
광의의 사회적기업 : 경영혁신활동을 하는 비영리기관, 사회책임 기업, 사회책임 경영을 펼치는 기업 등 다양한 조직 형태를 포괄
광의의 사회적기업은 "자선조직과 상업조직 사이의 이종교배" 결과를 모두 포함하는 넓은 개념
사회적기업을 순수 자선조직과 순수 상업조직이 혼합된 모든 조직을 정의
  - 미국 듀크대학의 Gregory Dees 교수, 1998 -

협의의 사회적기업 : 영리활동 추구 자체가 사회적 의미를 지닌 기업
취약계층에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노동시장 부적응자들을 고용해 훈련시켜 업무에 적응하게 하는 등 기업 활동과정에 사회적
목적이 개입
  혐의 (법 제2조)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을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 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

  혐의 (법 제2조)
  주주나 소유자를 위한 이윤극대화를 추구하기 보다는 우선적으로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이를 위해 이윤을 사업 또는 지역공동체
  에 다시 투자하는 기업
  자료 : 사회적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