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

교육프로그램

  • 002

경영혁신활동

 
  경영혁신활동
 경영혁신이란?  Six Sigma   BSC(Balanced Score Card)   MB모델  ㅣ  TQM과 TQS  ㅣ  경영혁신프로세스 
 


일반기업에서의 경영혁신이란 세계최고기업이 되기 위한 경영자원(인적, 물적, 재정, 지식 등)의 활용을 극대화시키거나 재구성하여 효과성 및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공공기관차원에서의 경영혁신이란 국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공공기관의 서비스(복지, 환경, 의료, 교통, 통신 등등) 공급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개선과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공공기관의 입장에서 행정능률향상과 생산성을 높인다 할 지라도 국민들이 공감할 수 없는 서비스라면 좋은 공공서비스가 되지 못 할 것이다. 분명한 목표와 비젼을 갖고 “국민의, 국민의 의한, 국민을 위한” 공공서비스 혁신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한 방법론에는 식스시그마, BSC, MBNQA, TQM·TQS 등 공공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이 있으며 이를 통해 공공서비스 혁신을 이루어 갈 수 있을 것이다.
다만 훌륭한 공공서비스 경영혁신기법을 적용할지라도 경쟁기업, 경쟁국가가 모방하지 못하는 자기만의 독특한 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과 경쟁하여 앞서가는 기업들이 있는 걸 보면 우리 국민과 대한민국도 해 낼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정부의 다양한 대국민 서비스 중 복지, 환경, 의료, 교통, 통신 등의 분야에서 무엇이 문제인지 어떻게 개선하면 될 것이지를 차근차근하게 개선해 나가다 보면 세계 일류국가가 분명히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