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

교육프로그램

  • 7교육접수

교육 및 강의 사진

제목

‘사회적 혁신을 위한 사회적경제기업의 민간위탁시장 진출 전략 - 서울'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7-07-05

조회수140

첨부파일 다운로드

7월 5일 수요일, 서울특별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서로배움터2 강의실에서 서울시 사회적경제기업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혁신을 위한 사회적경제기업의 민간위탁시장 진출 전략‘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브릿지협동조합,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에서 주최하고 서울특별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의 후원으로 사회적경제기업들의 민간위탁시장 진출 전략과 판로를 개척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개최되었습니다.

 

 

 

 

 

교육은 총 2개의 파트로 진행되었습니다.

 

1파트는 서울특별시 공공구매영업지원단의 정소신 팀장님께서 ‘사회적경제기업 진출가능 서비스 분야 예산’ 을 주제로 진행되었고 2파트는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의 배성기 소장님께서 ‘민간위탁시장 진출 전략’을 주제로 총 3시간에 걸쳐 진행이 되었습니다.

 

 

 

1파트는 ‘사회적경제기업 진출가능 서비스 분야 예산’을 주제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2016년의 서울시 구매실적과 관련하여 유형별로는 물품이 328억으로 제일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은 용역, 공사 등의 분야가 차지했습니다. 공공기관별로는 자치구가 455억으로 제일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투출기관, 본청 등이 그 다움 순으로 차지했습니다.

 

 

 

 

2017년 핵심예산 및 편성 항목도 살펴보았습니다. 내진 보강 및 내진 성능 평가와 지하철 안전투자 등의 ‘안전‘, 청년일자리 창출, 취업 및 창업 지원 등의 ’일자리‘, 찾아가는 주민센터 확대, 복지시설 종사자 근무여건 개선, 여성의 전반적인 삶 기반 구축 등의 ’복지‘가 3가지 핵심예산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2017년 서울시 예산규모를 살펴보면 사회복지가 8조 2,235억원으로 총 예산중 33.4%로 제일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교육청 및 자치구 지원, 도로/교통, 공원/환경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하여 각 분야에서 어떤 사업이 있고 어느 정도의 예산이 편성되었는지 일부를 살펴보았습니다. 각 사업은 상세 사업 조회가 가능하여 사업별 설명서를 볼 수 있고 해당 기업의 사업 분야를 2017 세출예산을 통해 어떤 사업들이 예정 되어 있는지 알 수 있으므로 미리 진출하고자 하는 사업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2017년의 전반적인 예산과 진출 가능한 사업들을 정소신 팀장님께서 설명해주셨는데요, 공공구매영업지원단은 공공기관 대상 공공구매 구매지원(매칭활동 및 사업계획, 개발), 사회적경제조직 대상 공공구매 영업지원, 사회적경제기업 방문조사 및 공급역량 진단 등 사회적경제기업의 발전과 구매지원에 힘쓰고 있습니다. 공공구매영업지원단의 홈페이지를 통해 기업등록을 하면 공공기관에게 기업 홍보 기회가 주어지며 공공시장 진입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혹 공공시장 진입에 고민이 많고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계시다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파트는 ‘민간위탁시장 진출 전략’을 주제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한국은 고용 불안, 저소득층의 증가와 중산층 축소, 과도한 사교육비, 소득 불평등, 가계부채 급증으로 인해 세습적 악순환 고리가 형성되면서 더 나은 삶, 더 나은 사회, 더 나은 정부를 추구하게 됩니다.

하여 국가 및 지방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도 불러오는데요, 정부와 시장이 해결하지 못 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사회적경제 활동과 제 4섹터가 등장하게 됩니다.(1섹터: 정부, 지자체/2섹터: 민간부문(영리)/3섹터: NPO, NGO/4섹터: 사회적경제조직)

 

서울시는 민간과 정부기간이 협력하여 통치한다는 의미로 '협치'를 정책으로 사회적경제기업 생애주기별 지원 사업, 사회적경제 사업기반 공유플랫폼 구축계획등 다양한 정책들을 펼치고 있습니다.

 

 

 

우수 사회적경제기업 지원은 정부가 심사를 거쳐 우수기업 공통 홍보, 판로개척, 경영.투자 유치 등 많은 지원을 합니다. 우수한 사회적경제기업을 뽑아 더 좋은 성과와 사회적 영향을 주는 기업에 힘을 실어 주는 좋은 기회입니다. 지원 조건 등을 참고하여 지원하신다면 기업이 성장하는데 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제도로 사회적기업육성법, 협동조합기본법, 마을기업 육성지침, 국민기초생활보장법 등의 육성법을 확립하고 국가/지자체와 사회적경제조직 간의 연결과 사회적경제조직간의 연계 등을 지원하는 중간지원조직도 생성됩니다. 또한 각 지자체 별 사회적경제 관련 조례도 시행되고 있으니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참고바랍니다.

 

 

 

그리고 예산 분석적 접근, 나라장터 접근, 예산수립 지원, 정부 우선구매사이트 제품 및 서비스 등록 등 공공시장 진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쟁력을 키우는 좋은 방법은 회사의 제품에 대한 경쟁력도 중요하지만 추구하는 사회적가치와 그 뜻을 잘 전달할 수 있는 회사소개서, 홈페이지 등 전달하는 방법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교육이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교육에 참석해주신 사회적경제기업들의 공공시장 진출에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저희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도 보다 더 좋은 교육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