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

교육프로그램

  • 7교육접수

교육 및 강의 사진

제목

사회적경제시스템을 활용한 더 나은 지방자치단체 경영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7-02-24

조회수1,092

첨부파일 다운로드

브릿지협동조합입니다.

2월 24일, ‘사회적경제시스템을 활용한 더 나은 지방자치단체 경영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선착순 40명에 한하여 무료로 진행이 되었으며 강릉시/광주시/성남시/대전 중구/서대문구/울산 동구/여수시/계룡시/대구시 지방의회 의원님들과 화성시/성북구/울산 동구/여수시 사회적경제 담당 주무관님들 그리고 성남시/안산시/광주광역시/성북구/인천 남구의 중간지원조직 센터장님과 담당자분들로 대략 40여분이 참석해주셨습니다.

맛있는 도시락과 다과, 그리고 강의 내용이 알차게 담겨져 있는 교재까지 무료로 준비되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왜 지방자치단체 안에서 사회적경제의 작동이 더딜까에 대한 고민에서 기획되었습니다. 현재 한국은 저소득층의 증가와 중산층 축소, 소득 불평등, 고용 불안, 과도한 사교육비, 가계부채 급증으로 인해 세습적 악순환 고리가 형성되면서 더 나은 삶, 더 나은 사회, 더 나은 정부를 추구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시장이 해결하지 못 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사회적경제 활동이 등장합니다.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제도로 사회적기업육성법, 협동조합기본법, 마을기업 육성지침, 국민기초생활보장법 등의 육성법을 확립하고 국가/지자체와 사회적경제조직 간의 연결과 사회적경제조직간의 연계 등을 지원하는 중간지원조직도 생성됩니다. 또한 각 지자체 별 사회적경제 관련 조례도 시행되고 있으니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참고바랍니다.

그리고 사회적경제조직 중 우수한 사회적기업을 선정하여 홍보, 판로개척, 경영, 투자유치 등의 지원을 하고 있으니 참가자격을 참고하여 신청하신다면 기업이 더 크게 발전 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서울시는 민간과 정부기간이 협력하여 통치한다는 의미로 '협치'를 정책으로 사회적경제기업 생애주기별 지원 사업, 사회적경제 사업기반 공유플랫폼 구축계획등 다양한 정책들을 펼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경기도주식회사' '경기쿱협동조합' 등 개방형 협업시스템을 통해 공유적 시장경제 활성화를 목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성공 사례 중 영국의 램버스구의 협동조합 운영방식, 구정운영 13원칙, 구정목표 달성 전략, 서비스공급 프로세스, 공동생산 프로세스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램버스구의 구정운영 13원칙 중 제 1원칙은 바로 '시민중심'입니다. 시민중심은 단순히 올바를 일을 하려는 바람을 넘어 진심으로 시민들과 함께하고 시민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시민이 필요로 하는 것을 이해하고, 시민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공급하며 시민을 돕는 것입니다. 즉, 시민중심이라 함은 램버스구민을 램버스구를 위해 기여할 수 있는 귀중한 자산(資産, Asset)으로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더 자세한 사례와 내용은 ‘지방자치단체 공공서비스 혁신 [협동조합도시 런던시 램버스구], 지방자치단체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공공조달 프레임 워크’ 책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교육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사회적경제의 더 큰 발전을 위하여 열심히 청강해주시는 모습에 굉장히 뿌듯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사회적경제와 사회적기업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나아갔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