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한국민간위탁경영연구소

교육프로그램

  • 7교육접수

교육 및 강의 사진

제목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주관 ‘2018년 사회적경제 공공구매지원기관 기업대상 공공시장 진출 역량 강화 교육’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8-07-02

조회수234

첨부파일 다운로드

7월 2일 월요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주관한 ‘2018년 사회적경제 공공구매지원기관 기업대상 공공시장 진출 역량 강화 교육’이 원주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 교육장에서 강원도 내 사회적경제기업(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종사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1. 민간위탁의 이해

2 .민간위탁 추진 관련 지방의회의 역할

3. 민간위탁 대상 사무 선정

4. 민간위탁 조례 및 지침 제·개정

5. 민간위탁 운영예산 적정성 검토

6. 민간위탁 업체 선정 및 계약

7. 민간위탁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  

 

 

 

 

한국은 고용 불안, 저소득층의 증가와 중산층 축소, 과도한 사교육비, 소득 불평등, 가계부채 급증으로 인해 세습적 악순환 고리가 형성되면서 더 나은 삶, 더 나은 사회, 더 나은 정부를 추구하게 됩니다. 

 

하여 국가 및 지방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도 불러오는데요, 정부와 시장이 해결하지 못 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사회적경제 활동과 제 4섹터가 등장하게 됩니다.(1섹터: 정부, 지자체/2섹터: 민간부문(영리)/3섹터: NPO, NGO/4섹터: 사회적경제조직) 

 

 

 

서울시는 민간과 정부기간이 협력하여 통치한다는 의미로 '협치'를 정책으로 사회적경제기업 생애주기별 지원 사업, 사회적경제 사업기반 공유플랫폼 구축계획등 다양한 정책들을 펼치고 있습니다.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제도로 사회적기업육성법, 협동조합기본법, 마을기업 육성지침, 국민기초생활보장법 등의 육성법을 확립하고 국가/지자체와 사회적경제조직 간의 연결과 사회적경제조직간의 연계 등을 지원하는 중간지원조직도 생성됩니다. 또한 각 지자체 별 사회적경제 관련 조례도 시행되고 있으니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참고바랍니다. 

 

 

그리고 예산 분석적 접근, 나라장터 접근, 예산수립 지원, 정부 우선구매사이트 제품 및 서비스 등록 등 공공시장 진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쟁력을 키우는 좋은 방법은 회사의 제품에 대한 경쟁력도 중요하지만 추구하는 사회적가치와 그 뜻을 잘 전달할 수 있는 회사소개서, 홈페이지 등 전달하는 방법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교육이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교육에 참석해주신 사회적경제기업들의 공공시장 진출에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